소개
학과장 인사말
교수진
교육과정
학과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중국학과장입니다.

중국의 부상과 강대국화는 이미 기정사실입니다. 강한 중국의 출현은 우리에게 더 없는 기회이자 크나 큰 위기입니다. 그리고 기회와 위기의 판가름은 우리가 중국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의 팽창과 패권에 얼마나 지혜롭게 대응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저희 중국학과의 모든 교수, 학생은 ‘중국학’의 이러한 시대적 사명을 잘 인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중국학과는 교과 과정, 학업 분위기, 장학 혜택, 진로 등의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다양한 특성과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 석사과정의 경우 1~2학기중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문화에 대한 다양하고 심층적인 접근을 통해 중국전문가로서 요구되는 소양을 갖추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3~4학기 중 자신이 선호하는 분야를 중심으로 심층적인 학습을 진행합니다.

둘째, 다양한 실무특강, 중국 현지조사 및 인턴십 등을 통해 현지밀착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기당 8회 이상 실시하는 실무특강과 중국 포럼은 우리 중국학과의 자랑입니다.

셋째, 한양대학교의 자랑이자 국내 중국연구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중국문제연구소(1974.5.1 설립)와 중국학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연구와 교육의 유기적 결합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중국학과 학생의 상당수가 중국문제연구소 조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문제연구소의 연구교수들이 중국학과 교과과정 운영(강의 및 상담, 공동연구, 스터디그룹 운영 등)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넷째,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중국팀과 공동으로 ‘KIEP-GSIS 중국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저희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중국학과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프로그램입니다.

다섯째, 저희 중국학과가 가장 중시하는 것의 하나는 졸업생을 포함한 학과 구성원간의 긴밀하고 끈끈한 유대관계입니다. 1997년 이후 저희는 200여명의 석사, 박사 학위자를 배출했으며, 이들은 한국, 중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미국 등지에서 탁월한 중국전문가로 활동하면서 저희 중국학과의 각종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우리 중국학과에서 맺은 인연은 영원무궁합니다.

중국학과에 오시면 중국의 과거·현재·미래가 보입니다. 또한 한중관계 발전의 주역으로 거듭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풍요로운 미래와 행복을 약속드립니다.
중국학은 우리 국가, 민족의 ‘생존학’입니다.

감사합니다.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중국학과장 문흥호